가상현실 그것이 알고 싶다.

IT 및 인터넷 지식창고

반응형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란 사용자가 고글 같은 모양의 기기를 착용하고 소프트웨어에서 구현된 내요을 마치 현실적으로 체험 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가리킵니다.

가상현실 사업 및 기술등이 발달하면서 360도로 돌려 볼 수  있는 사진, 동영상, 게임 콘텐츠 등 전반적으로 많은 것들이 생겨났는데요.

요새는 우리 주변에서 가상현실(VR) 카페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분야는 대표적으로 처음 설명드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혼합현실 3가지로 분류 하고 있습니다.

 이 3가지를 통틀어 가상현실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1. 가상현실(VR)
소프트웨어적으로 가상현실을 구현한 내용을 현실인것처럼 유사 체험하게 할 수 있게 영상 으로 보여줌!

예) 가상현실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
소니 <서머레슨> 등


2. 증강현실(AR)
현실공간에 가상 콘텐츠를 보이게 하여 나타나고 정보등을 보여주는 형태이다.

예)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 집안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해보는 증강 현실 및 포켓몬고 게임


증강현실의 경우 2016년 포켓몬고 출시를 필두로 다양한 GPS 기반 증강현실 게임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때를 기반으로 증강현실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면서 특정공간 안에서 확장된 정보를 볼수 있는 형태의 서비스 및 콘텐츠도 발생하고
광고로도 많이 활용되었습니다.

요새 미술관에서는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해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 작품이나 작가의 상세 정보 관련 이미지나 동영상 콘텐츠 등을 바로 볼 수 있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3. 혼합현실(MR)
현실과 가상의 정보를 융합하는 보다 진화된 형태의 가상현실 기술, 헤드셋을 장착하지 않은 이들도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예) 매직리프사의 홀로 그램기술과 센서리웨어


<왜 가상현실을 주목해야 하는가?>

2016년을 기점으로 가상현실은 전세계적으로 ICT산업의 주목을 받으면서 인지도 면에서도 크게 분수령을 맞이했습니다.

시장조사 업체 수퍼데이터 리서치는 전세계 현실시장 규모를 2016년 2억달러에서 2025년 에는 1500억 달러까지 폭발적으로 성장(약750배)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접목되고 있는 가상현실 분야>:

1. 교육, 혼합현실

가상현실이 가장 활발하게 이용고 있는 분야는 교육 분야이입니다.

가상현실은 우리가 가보지 못한 장소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해주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지로 여행을 가지 않아도 눈앞에서 생생하게 체험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한정된 시간과 비용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구글 익스페디션을 통해 세계 곳곳의 유적과 자연환경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과 교사의 기기를 연결하며 교사는 학생들이 콘텐츠의 어느곳을 보고 있는지 인지하고 설명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아직 동영상이 아닌 이미지만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마 동영상까지 제공할지는 모르겠네요.

키보드와 스마트폰만 있으며 쉽게 접근해 즐 길 수 있는 교육 콘텐츠라는 점에서 가상현실 경험의 대중화와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내는 데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쇼핑분야에서의 가상현실
쇼핑분야에서도 가상현실은 접목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모두에서 가상현실 쇼핑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현대박화점 킨텍스점에서 2016년 여름에 증강현실 기업 에프엑스기어가 만들 증강현실 거울인 에프엑스미러를 이용한 증강현실 피팅존을 운영했습니다.

이 증강현실 거울은 우리가 옷을 입어보지 않아도 마치 입어본것처럼 옷을 입혀주며 다양한 모습을 3D콘텐츠로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결론>
가상현실 분야는 미래유망 전망 분야입니다. 그래서 가상현실을 활용한 각 산업 분야의 새로운 서비스가 개발되고 제품이 출시가 지속적으로 선보일것입니다.

가상현실을 둘러싼 플랫폼화가 서서시 시작될 것입니다.

360도 영상광고와 체험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가상현실의 경험을 더욱 빠르게 많이 확산 될것입니다.

3D그래픽 제작업체와 증강현실을 중심으로 한 1차 콘텐츠 확장이 빨라지고 시장이 확대되면서 우리가 보는 VR기기인 오큘러스 제품 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들이 활발하게 만들어지고 보급될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