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 성공사례 분석 및 인디게임과의 관계!(PPT첨부)

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안녕하세요. 창스입니다. 

회사에서 맨날 야근하고 존버하다보니까 티스토리에 대한 블로그 내용을 많이 신경쓰지 못했네요 ㅎㅎ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2016년 6월달에  출시한 원스토어 성공사례를 

제 기준으로 분석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자료 출처를 통해서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말씀드리는거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참고했던 자료 및 링크참고할수있도록 PPT 첨부드리니 챙겨가시고요^^ 


원스토어 성공사례(from 창스의 지식창고).pptx



원스토오란 국내 이동 통신 3사와 네이버 손잡고 만든 '

When? : 20163월 설립 이후 이통3사의 앱스토어와 네이버 앱스토어를 통합 운영하여 6월달부터 서비스를 실시했습ㄴ다.


거래액(2016년 기준)

1) 2016 9한달간 게임거래액 410억원을 기록해 6개월 전보다 2배 정도 성장

2) 전체 회원 3000만명 가운데 80% 정도인 2400만명이 실제로 원스토어를 사용



<1. 비대해진 구글의 약점을 겨냥>

플레이스토어에는 전 세계 190개국의 개발자가 앱을 올림 한 달에 쏟아지는 모바일 게임 수는 해외 게임업체의 신작을 포함해 1000개 이상!!

이 유 : 렇다보니 국내 중소 게임업체들은 구글에 올려놔도 아예 노출조차 어려운 게 현실!


<2. ‘적립금 마케팅’>

원스토어에서 구매에 돈을 쓰면 5%를 적립해주는 식

원스토어 관계자는 " 거래액의 수수료로 받는 30% 10%포인트는 이렇게 적립금 등으로 고객에게 되돌려준다"고 말했다.(캐시백 마케팅)


<3. SKT, 네이버 지원사격>

1)SKT : 이용자에 자사 멤버쉽 포인트로 게임을 할인해 구매 할 수 있도록 했음

2)네이버 : 앱에서 게임을 검색하면 가장 먼저 원스토어가 노출돼 매월 200만명 이상의 사용자들이 네이버 검색을 통해 원스토어로 유입 (검색최상위 노출)




원스토어 당시 2016년때 기준으로 매출 비중이 늘고 있는 비결은 

실무진 인터뷰에 의하면 사용자측과 개발자측에 제공하는 혜택!

그리고 구매하는 사용자측의 5%의 마일리지를 포함해서 할인 쿠폰과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 및 프로모션을 통해 사용자들의 유입을 하고, 

개발자쪽에는 베타게임존이나 인디게임존 등 경쟁사 구글플레이 및 아이폰 스토어과 달리 다양한 것을 제공하는것이

원스토어 초반 성공 비결로 보고있스



인디게임존 ? 


중소게임개발사 및 인디개발자들과의 동반성장의 일환으로 마련 했으며, 2016년 6월 런칭 하였습니다. 

매월 개성있는 게임들을 선정했고 전시를 통해 다양한 홍보를 진행했습니다. 


매번 대형 퍼플리셔에서 제공 하는 게임앱들과 대형 컨텐츠만 하다가

이때부터 상업적인 게임보다는 조금 더 덕후? 및 매니아층이 좋아할 만한 독창적인 게임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인디게임을 단순히 홍보만 하는 것만이 아니라 

오프라인 행사 후원 통해서 인디게임 개발사들을 단기적인 지원인 아닌, 매년 지속적으로 지원해갔습니다. 


2016년 7월 실험게임 전문행사인 아웃오브인덱스 9월, 국내 최대 인디게임 행사인 부산 인디 커넥트 

행사등을 메인스폰하는 등 원스토어가 다른앱스토어 시장들과 다른 행보를 보이죠!


앞서 제가 분석했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볼게요!


정리 :

- 국내 중소 게임업체들은 구글에 올려놔도 아예 노출조차 힘든 문제점

     뛰어난 게임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형퍼블리셔 마케팅으로

     소외되고 있는 인디게임들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Onestore에서 지원!

-> 구글의 문제점을 파악해 틈새시장을 공략

   이를 통해 개발자들을 확보-> 킬러콘텐츠 생성으로 고객들을 유입시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