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라면 꼭 알아야될 모바일 앱 마케팅 용어

디지털광고 지식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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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오늘 하루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될 모바일 앱 마케팅 용어'의 주제를 잡아보았습니다. 

 

이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제가 디지털마케터?입니다.

디지털 시대에 워낙 변화가 빠르다보니, 회사에서 부서이동이나 팀명이 자주바뀌고 Role 도 많이 바뀌는듯 합니다..

회사마다 횟수의 편차가 있긴 하겠지만요. 그래서 새로운 업무와 용어의 Study를 위해 오늘의 앱 마케팅 용어를 준비해봤습니다. 


Rewarded Ad: 유저에게 특정 리워드(보상)를 지급하는 조건으로 앱의 설치나 설치 후 액션을 유도하는 보상형 광고.

Non-rewarded Ad: 리워드 없이 앱의 설치나 설치 후 액션을 유도하는 비보상형광고.

 

CPI: Cost per Install. 앱 설치 당 단가. 광고를 통해 모바일 앱이 설치되면 비용을 지불하는 지불 방식. 
CPA: Cost per Action. 특정 활동 당 단가. 앱 안에서 유저들이 특정 활동을 마쳤을 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예) 계좌 생성이 될수도 있고, Sign , 구매완료 등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유저 및 데이터 분석> 
UA: User Acquisition. 유저 확보.
UAC: User Acquisition Cost. 유저 확보 비용.
URC: User Retention Cost. 유저 유지(이탈 방지) 비용.


 

<앱광고시 알아두어얄 리포팅 수치>

Impression: 광고가 노출된 횟수  / Clicks : 클릭수

보통 앱광고에서는 노출횟수 보다는 클릭수 와 전환 수치를 많이 제공합니다.

 
CR: Conversion Rate. 전환율. 일반적으로 모바일에서는 전환을 앱인스톨로 봅니다.
HAU: Hourly Active User. 시간당 활성 유저 수
DAU: Daily Active User. 일간 활성 유저 수
WAU: Weekly Active User. 주간 활성 유저 수
MAU: Monthly Active User. 월간 활성 유저 수
Quality User: 진성 유저. 지속적으로 앱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유저
Organic User: 자연 유입 유저
PU: Paying User. 지불/결제 유저 / BU: Buying User. 
BU rate: Buying User Rate. 순방문자 대비 결제 유저 비율
Retention: 잔존율이라고 불리며 . 설치 후에도 남아있는 유저의 비율을 이야기합니다.

리텐션 수치 % 가 좋아야 좋은 성과라고 볼수있죠 

ex) 100명이 설치했는데 그중 50명이 앱 로그인까지 했다.

그러면 리텐션율은 50%

 

Retention(잔존율)  D1 – D7: 앱 설치 후 1일, 2일, 3일 ~ 7일까지 남아있는 활성 유저의 비율. 

CTIT : Click to install time Click 부터 Install 까지의 걸린시간이 N초 

보통 앱광고를 할때 디덕션(공제) 가이드에 CTIT를 많이 넣는 경우가 있습니다. 

 

ex) CTIT  20초 이하는 광고비 정산에서 제외 등등 (디덕션가이드)



<성과지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달성/측정 지표. 상황에 따라 KPI는 다양하게 존재하니다. 

ex) 앱설치, 앱내구매, 앱로그인 , 캐릭터생성등등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대비 수익률.
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 비용 대비 수익률. 측정에는 광고주 매출액을 사용한다.
LTV: Lifetime Value. 유저 생애 가치. 앱 사용을 시작한 최초 시점부터 최종 활동까지 한 유저가 앱을 사용하며 발생시킬 예상 매출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지금까지 많은 정보 읽어보시는 수고하셨습니다. 

대한민국 마케터와 마케터를 꿈꾸는 분들 모두 화이팅~!

담에 또 알찬 정보 조사해서 돌아올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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