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셀러 필수용어 PPC FBA 등 3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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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마존 셀링을 위해 공부 한 내용을 공유드리고자 하는데요 

내용이 많아 조금 더 선별된 필수용어를 알고 싶으시면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도 함께 확인 부탁드립니다. 

아마존 셀러들의 셀링을 위한 아마존 용어 정리 PL, FBA 등

오늘은 아마존 셀러들의 셀링을 위한 아마존 용어 정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마존셀러 판매방식과 관련된 용어 아마존 RA (Retail Arbitrage) -오프라인 소매상에서 제품 구입을 하여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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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SIN
10개의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아마존 상품 자체 고유식별번호 , 아마존에서만 사용되며 B로 시작

상품 리스팅 시 셀러 고유의 상품 식별 번호인 SKU를 입력하여 제출하면 개별 SKU마다 ASIN이 새로 부여되거나 기존에 존재하는 ASIN이 매칭됨.


2.아마존 UPC 
북미에서 도서 이외의 모든 상품군에서 사용하는 상품 식별번호 , 보통12개의 숫자 또는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고유식별번호이며 정기간행물의 경우 8자리로 구성

 

3.아마존 EAN 
13자리의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진 고유식별번호

미국외의 국가에서 사용되는 표준 상품 식별번호이며 , 한국에서 사용되는 바코드도 EAN 은 880으로 시작합니다.

 

4.아마존 FNSKU 
아마존이 자신들의 재고관리/배송관리를 위하여 부여하는 고유식별번호

5,아마존 ISBN 
국제표준 도서번호로 10자리로 구성되며 개별 책마다 부여

 

6.SKU

본인의 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분류 단위로 셀러가 본인의 재고 관리를 위해 자체적으로 부여한 고유번호, 

자신이 설정할 수도 있고 따로 설정하지 않을경우 아마존에서 자동적으로 부여한다. 실제로 제품 판매시 활용은 안함

 


7. Amazon Marketplace

아마존 셀러들이 본인의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 국가 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2018년 12월 기준 전 세계에 총 13개의 아마존 마켓플레이스가 존재

 

8.Product Detail Page

상품 상세 페이지. 판매와 관련된 셀러 고유의 정보인 가격, 재고 보유 여부, 배송비는 셀러가 입력한 정보가 상세 페이지에 셀러 정보와 함께 표시됨.

 

9.Inventory

재고. 개별 셀러가 판매하는 모든 상품들. 또는 특정 상품(SKU)의 총 보유 수량

 

10. FBA ( Fulfilled by Amazon)

아마존이 셀러를 대신해 포장, 배송, 고객 서비스까지 대행해주는 시스템으로, 아마존의 물류 시스템을 이용하여 Prime 고객들에게 미국 내 2일 무료 배송을 제공

 

11. 아마존 프라임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은 아마존이 제공하는 유료 구독 서비스로  2일 무료 배송, 프라임 나우를 통한 비용 지불  스트리밍 음악과 비디오, 기타 혜택이 포함됩니다.

 

12. FBM ( Fulfilled by Merchant) 혹은 MFN (Merchant Fulfilled Network)

셀러가 직접 배송하는 것

 

13. 셀러센트럴

셀러로 활동하기 위해 저복하는 포털사이트 상품등록, 가격조정, 재고조정, 검색광고, 프로모션, 고객서비스 등 모든 활동을 이곳에서 진행함 

 

14. Offer Listing Page (OLP)

오퍼 리스팅 페이지. 하나의 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셀러의 오퍼를 보여주는 페이지. 상품 상세 페이지 또는 검색 결과에서 확인 할 수 있음.

 

15. Buy Box

바이 박스. Add to Cart 버튼을 클릭하여 상품 구매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상품 상세 페이지 내의 기능.

아마존 웹 사이트가 기타 쇼핑몰과 차별화되는 점 중 하나는 바로 동일한 상품을 여러명의 셀러가 동시에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며, 만약 바이 박스 획득 자격을 가진 한 명 이상의 셀러가 동시에 같은 상품을 판매할 경우 이 셀러들은 바이박스를 획득하기 위해 경쟁을 해야됩니다.

 

16. Buy Box Percentage 바이박스 획득비율.

셀러 본인이 바이박스를 획득 하고 있는 시점의 조회 수를 상품 상세 페이지의 전체 조회 수로 나눈 값.

바이박스 획득비율은 다음과 같은 경우 때문에 보통 100% 이하의 값을 가지다고 합니다

1. 상품이 품절 상태일 때

2. 바이박스를 다른 셀러가 획득하고 있는 상태일 때

3. 셀러 본인이 바이 박스 획득 자격을 갖고있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상품의 상태가 "중고"일 경우 바이 박스를 획득할 수 없으며 이 때엔 "Other buying options" 페이지에 오퍼가 표시된다고 합니다. 

 

 

17. Page Views

페이지뷰. 특정 기간 동안의 조회수 한 명의 방문자가 특정 기간 동안 여러 번 오퍼 리스팅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으므로 페이지 뷰는 세션 수 보다 클 수 있습니다. 

 

18. Sessions

세션. 24시간 동안 셀러의 상품 상세 페이지에 방문한 방문자 수. 한 명의 방문자가 한 번에 여러 번 해당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페이지 뷰는 항상 세션보다 큰 값을 가지니다. 

검색이 아닌 카테고리 열람을 통해 방문한 경우는 세션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19. Unit session Percentage :  지정된 기간동안에 판매된 전체 상품 유닛숫자를 전체 세션숫자로 나눈값입니다.

ex) =판매수 / 세션수 

 

20. Variation

베리에이션. 동일한 상품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요소(예를 들어 사이즈 혹은 색상)에 따라 다양한 하위 옵션을 가질 경우 이를 Parent (상위상품)과 Child (하위상품)으로 연결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21.Variation Theme베리에이션 테마.

Parent와 Child 상품이 어떤 관계인지 설명해 주는 테마이며,

예를 들면 색상, 사이즈, 색상/사이즈 등 구분에 따라 베리에이션 테마가 될 수 있습니다. 

 

21. Seller Performance

셀러 퍼포먼스는 주문 결함 비율, 사전 주문 취소 비율, 배송 지연 비율을 통해 측정되며 측정 결과에 따라 바이박스 확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22. Account Health 어카운트 헬스.

셀러 퍼포먼스 및 정책 위반 여부 등을 종합하여 현 셀러의 어카운트(계정)의 전반적인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 셀러로서 고객 만족을 위해 아마존에서 얼마나 잘 판매 및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보여줌.  Good / Fair / Poor 기준으로 구분됩니다.

 

23. Amazon Fulfillment Center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

아마존의  물류 센터. 상품 선별, 포장 및 배송의 모든 과정이 자동화되어 처리되며 상품 FBA 재고들이 보관됩니다. 

 

24. A-to-Z Guarantee Claim A-to-Z 보증 클레임.

고객이 셀러로부터 구매한 상품을 아예 받지 못했거나 주문한 상품과 완전히 다른 상품을 받았을 경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보증 정책

 

25. Amazon Brand Registry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 (아마존 브랜드 등록).

본인이 직접 상품을 제조하거나 본인 소유의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를 위해 설계된 프로그램. 브랜드 레지스트리를 이용해 브랜드 오너(소유자)임을 등록하고 나면 아마존 내에 본인 소유의 브랜드 상품의 리스팅 및 관리를 위한 더 많은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26.Unique Identifier (for Amazon Brand Registry)

브랜드 레지스트리 등록 과정에서 필수로 지정해야 하는 상품 고유 식별번호. UPC 혹은 EAN이 없는 브랜드 상품을 리스팅하려 할 경우 브랜드 레지스트리 등록 시 지정한 상품 고유 식별번호를 상품 리스팅 시 입력해야 한다고 합니다.

상품 고유식별 번호로는 통상적으로 Manufacturer Part Number (제조사 파트 번호), Model Number (모델 번호), Catalog Number (카탈로그 번호), Style Number (스타일 번호) 등이 사용됨. 상품 고유식별 번호는 상품 패키지 혹은 셀러의 웹사이트, 카탈로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함. UPC 혹은 EAN이 있는 상품일 경우 UPC 혹은 EAN을 고유 식별번호로 지정해도 된다고 합니다.

 

27.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내가 집행한 광고비용에서 클릭당 얼마의 비용이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28. CTR (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즉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29. Impression (노출량)  
내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는지 지표입니다.  각 매체마다 조금씩 기준이 모호해 매체별로 확인해주시면 될것 같아요!
보통 광고가 노출되었을때 1번으로 포함되며 보통 중복도 많이 포함되더라고요!
   

30. PPC (Pay Per Click)

고객이 키워드를 검색 후 내 상품을 한번 클릭할 때 마다 비용을 지불한다는 뜻 / 일반적으로 쉽게 생각하자면 온라인광고 CPC 광고와 동일한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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