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 GA 잠재고객보고서 용어

디지털광고 지식창고/구글&유튜브

반응형

웹로그를 분석할때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많이 쓰이는 플랫폼은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해당 웹로그 툴은 보통 구글 크롬 쿠키반으로 분석되어지는데요 !

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 기초를 공부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자료출처 : 국내 구글 애널리틱스 서적 / THINK GOOGLE WEBSITE

항목 내용
사용자 홈페이지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100명이 홈페이지를 사용하면 사용자수는 100입니다.
신규방문자

홈페이지 사용자 중 신규사용자수를 나타냅니다.

100명의 사용자 중 홈페이지를 처음 접속한 사람이 60명이라면 신규 방문자 수는 60입니다. 

세션 

사용자의 홈페이지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GA는 사용자의 접속(방문)에서 부터 마지막 행동의 30분 뒤를 한덩어리로 세션(사용)으로 측정합니다.

사용자 A가 11시 홈페이지에 접속했고 -> 11시 15분에 홈페이지를 떠났다면 11시부터 ~11시 45분까지 하나의 세션이 됩니다. 

 

이때 만일 사용자 A가 11시 40분에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하다면 해당 세션이 연장되어 12시 10분까지의 하나의 세션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마지막행동(나가는 행위) 30분뒤를 한덩어리인 세션으로 부른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사용자당 세션 수 

사용자당 평균 홈페이지 사용 세션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A가 오전 , 오후에 한번씩 홈페이지를 사용했다면 사용자 세션수는 2입니다.

페이지뷰수

전체 사용자의 페이지 조회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A가 페이지 100개를 봤다면 페이지뷰수는 100입니다.

세션상 페이지 수

세션당 평균 페이지 조회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A가 1회 사용했을 때 10페이즈를 보면 사용자 세션수는 10입니다.

평균 세션시간 

세션상 평균 홈페이지 이용시간을 나타냅니다. 사용자 2명중 한명이 홈페이지를 2분 사용하고, 

나머지 한명이 홈페이지를 4분 사용했다면 평균 세션시간은 3분으로 계산되어집니다.

이탈률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사용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2명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첫 화면에서 홈페이지를 떠나고 나머지 1명은 다른페이지로 이동하면 이탈율은 50%로 계산되어집니다.

New Visitor

기간 내 홈페이지 처음 방문한 사용자수를 나타냅니다.

보고서 기간이 2020.07.03~2020.07.09 일 때, 

해당기간에 처음 접속하면 New Visitor로 GA에서 측정됩니다.

Retunrning Visitor

기간 내 홈페이지 재방문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보고서 기간이 2020.07.03~2020.07.09 일 때, 해당 기간에 두번째 접속한 것 부터는 Returning Visitor 로 측정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