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광고 지식창고/구글&유튜브
웹로그를 분석할때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많이 쓰이는 플랫폼은 구글 애널리틱스입니다.
해당 웹로그 툴은 보통 구글 크롬 쿠키반으로 분석되어지는데요 !
오늘은 구글애널리틱스 기초를 공부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용어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자료출처 : 국내 구글 애널리틱스 서적 / THINK GOOGLE WEBSITE
항목 | 내용 |
사용자 | 홈페이지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100명이 홈페이지를 사용하면 사용자수는 100입니다. |
신규방문자 |
홈페이지 사용자 중 신규사용자수를 나타냅니다. 100명의 사용자 중 홈페이지를 처음 접속한 사람이 60명이라면 신규 방문자 수는 60입니다. |
세션 |
사용자의 홈페이지 사용을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GA는 사용자의 접속(방문)에서 부터 마지막 행동의 30분 뒤를 한덩어리로 세션(사용)으로 측정합니다. 사용자 A가 11시 홈페이지에 접속했고 -> 11시 15분에 홈페이지를 떠났다면 11시부터 ~11시 45분까지 하나의 세션이 됩니다.
이때 만일 사용자 A가 11시 40분에 홈페이지에 다시 접속하다면 해당 세션이 연장되어 12시 10분까지의 하나의 세션이 됩니다. 정리하자면, 마지막행동(나가는 행위) 30분뒤를 한덩어리인 세션으로 부른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
사용자당 세션 수 |
사용자당 평균 홈페이지 사용 세션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A가 오전 , 오후에 한번씩 홈페이지를 사용했다면 사용자 세션수는 2입니다. |
페이지뷰수 |
전체 사용자의 페이지 조회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A가 페이지 100개를 봤다면 페이지뷰수는 100입니다. |
세션상 페이지 수 |
세션당 평균 페이지 조회수를 나타냅니다. 사용자 A가 1회 사용했을 때 10페이즈를 보면 사용자 세션수는 10입니다. |
평균 세션시간 |
세션상 평균 홈페이지 이용시간을 나타냅니다. 사용자 2명중 한명이 홈페이지를 2분 사용하고, 나머지 한명이 홈페이지를 4분 사용했다면 평균 세션시간은 3분으로 계산되어집니다. |
이탈률 |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가는 사용자의 비율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2명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첫 화면에서 홈페이지를 떠나고 나머지 1명은 다른페이지로 이동하면 이탈율은 50%로 계산되어집니다. |
New Visitor |
기간 내 홈페이지 처음 방문한 사용자수를 나타냅니다. 보고서 기간이 2020.07.03~2020.07.09 일 때, 해당기간에 처음 접속하면 New Visitor로 GA에서 측정됩니다. |
Retunrning Visitor |
기간 내 홈페이지 재방문 사용자 수를 나타냅니다. 보고서 기간이 2020.07.03~2020.07.09 일 때, 해당 기간에 두번째 접속한 것 부터는 Returning Visitor 로 측정됩니다. |
'디지털광고 지식창고 > 구글&유튜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알리미 끄는 방법 (1) | 2020.02.23 |
---|---|
구글애드워즈에서 자주 쓰이는 광고용어 1편 (0) | 2020.02.21 |
자주 쓰는 구글애널리틱스 GA 채널 보고서 용어와 뜻 (0) | 2020.02.14 |
유튜브 마스터 헤드란 무엇이고, 종류는? (0) | 2020.02.04 |
구글 BLS 2.0이란 무엇이고, 1.0과 달라진점은? (0) | 2020.0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