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쓰는 구글애널리틱스 GA 채널 보고서 용어와 뜻

디지털광고 지식창고/구글&유튜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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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GA 채널 보고서 표시되는 용어 뜻과 쓰임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래 예시이미지도 넣어놨으니, 함께 보시면 조그 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그럼 시작해볼까요? 

채널 의미&쓰임새
Oraganic Seach

무료검색 키워드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을 통해 접속할 경우, Oraganic Search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오가닉, 자연검색, 무료검색 채널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웁니다. 

Paid Search 

구글 유료검색 키워드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구글검색광고를 통해 접속할 경우 Paid Search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국내 검색 광고의 경우 Paid Seach 채널에 속하지 않고 Organic  Seach 채널에 속한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

한국용어로는  유료검색 채널이라고도 부릅니다.

Direct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한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주소창에 직접 주소를 입력하거나 즐겨찾기를 통해 들어오는 직접 접속할 경우 Direct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다이렉트 채널이라고 주로 부릅니다.

 

Referral

 다른곳에서 링크를 클릭해 접속하는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커뮤니티, 사이트 등에서 해당 홈페이지의 링크를 클릭해 접속한 경우 Referral 채널에 속하게 됩니다. 

사람에 따라 리퍼러, 레퍼럴 채널이라고 부르며 마케터에 따라 종종 추천채널이라는 단어로 부르기도 합니다. 

Social 

 소셜네트워크에서 접속하는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유튜브나 페이스북에서 접속할 경우 Social 채널에 속하게 되며, 주로 소셜채널이라고 부릅니다.

Email  이메일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이메일을 통해 접속할경우 이메일 채널에 속하게 되며, 사용하는 이메일 프로그램에 따라 해당데이터가 GA에서 분류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Affliates 제휴광고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제휴채널, 어필리에이트 채널이라고도 부릅니다.
Display 배너 광고등의 디스플레이 광고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디스플레이 채널이라고 통용됩니다. 
CPC 클릭형 광고 트래픽을 나타냅니다. CPC채널이라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대부분의 국내 네트워크광고 회사들도 주로 CPC단가로 광고를 많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 GDN 도 마찬가지고요.

출처 : Think Google Website / 구글 애널리틱스 전문서적

 

예시 보고서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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